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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 山 中 國 宋 詞 三 百 三 十 三

신산 중국 송사 三百 三十 三 완벽전역판

도서 정보 宋 詞 詞는 당대에 발생하여 송대에 성행했던 시와는 다른 형식과 풍격을 지닌 운문이다. 詞는 넓은 의미에서는 시라고도 할 수 있지만, 詩가 음악과는 완전히 분리된 뒤에 노래의 가사로서 새로 생겨난 것이 사이므로 곡자(曲子)라고도 불렀다. 또 한 대 악부(樂府)나 같은 노래의 가사였다는 점에서 악부라고도 불렀고, 새로운 악곡의 가사라는 뜻에서 신성(新聲)·여음(餘音)·별조(別調) 등으로도 불렀다. 다시 그 구형이 자유롭다는 점에서 장단구(長短句)라고도 불렀고, 시의 변형이라는 시여(詩餘)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1. 사(詞)의 기원 詞의 기원에 대하여는 『시경』의 자유로운 구식(句式)의 시가 있고, 또 같은 노래의 가사라는 점에서 『시경』에서부터 그 근원을 찾는 학자도 있었고, 한..
도서 정보
宋 詞


詞는 당대에 발생하여 송대에 성행했던 시와는 다른 형식과 풍격을 지닌 운문이다.
詞는 넓은 의미에서는 시라고도 할 수 있지만, 詩가 음악과는 완전히 분리된 뒤에 노래의 가사로서 새로 생겨난 것이 사이므로 곡자(曲子)라고도 불렀다. 또 한 대 악부(樂府)나 같은 노래의 가사였다는 점에서 악부라고도 불렀고, 새로운 악곡의 가사라는 뜻에서 신성(新聲)·여음(餘音)·별조(別調) 등으로도 불렀다. 다시 그 구형이 자유롭다는 점에서 장단구(長短句)라고도 불렀고, 시의 변형이라는 시여(詩餘)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1. 사(詞)의 기원
詞의 기원에 대하여는 『시경』의 자유로운 구식(句式)의 시가 있고, 또 같은 노래의 가사라는 점에서 『시경』에서부터 그 근원을 찾는 학자도 있었고, 한대 고악부로부터 발전한 것이라 주장한 이들도 있다. 또 당대의 근체시가 노래로 말미암아 오칠언(五七言)에 산성(散聲)이 가해지던 것이 뒤에 실자(實字)를 보태게 되어 장단구(長短句)가 생겨났다고 주장한 이도 있다. 그러나 중국문학사를 볼 때 악부도 시고 시도 노래의 가사였던 걸 생각하면, 모든 설명의 출발만 달랐지 실상은 같은 내용의 이론이라 할 것이다.
시와 사는 근원이 같은 운문이지만, 노래 가사로서의 시가 오칠언 정형(定形)으로 변하고 다시 당대에는 한 자 한 자의 시율(詩律)이 엄격한 근체시로 발전하면서 시는 노래 가사로서의 성격을 벗어나 완전히 읽는 시로 변하였다. 당대에 와서는 문인들은 노래와는 전혀 관계없이 시를 짓고 즐기었다. 그러나 한편 민간에는 옛날부터 변함없이 자유로운 형식의 노래들이 유행하고 있었다. 그리고 남북조시대부터 수입되어 수당대를 거치는 동안 크게 유행한 서역(西域)계통의 음악들은 민간의 가요와 호악(胡樂)이 연악(燕樂)으로서 궁중에까지 유행되어 이것들은 사대부들에게도 적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되었다.
『구당서(舊唐書)』음악지에는 “개원(開元 713~741)이래로 노래하는 사람들이 오랑캐와 민간 악곡들 뒤섞어 사용하였다” 하였지만, 이 무렵부터 시인들이 민간가요에 흥미를 보이기 시작하였던 듯하다. 이때는 엄격한 구식을 지닌 근체시의 발달이 극을 이루어 시인들은 그 빈틈 없는 규율에 저항을 느끼기 시작했다. 곧 그들은 민간가요의 음악뿐만 아니라 그 가사의 자유로운 형식에도 흥미를 느끼게 되었던 것 같다.
이에 이 백(李 白 701~762) · 장 지화(張 志和 730~810) · 대 숙륜(戴 叔倫 732~789) · 위 응물(韋應物 735?~830?)같은 시인들이 전래 민간가요곡을 빌려 새롭고 자유로운 형식의 詩인 詞의 창작을 시도하였다.

2. 사(詞)의 발달
처음에 詞는 민간에서 만들어져 유행한 민간 가곡의 창작사로, 초기에는 문인들의 주의를 끌지 못했으나 중당 이후부터 새로운 문학 형태로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詞는 성당, 중당 때 출발하여 만당, 오대의 발전기를 거쳐 송대에 활짝 꽃을 피우게 된다.
당나라가 망한 후 중국은 또다시 대혼란의 와중에 빠져 각 지역 군별이 할거하여 중앙 정부를 위협하는 소위 ‘오대(梁, 唐, 晉, 漢, 周)’라는 통치 부재의 혼란 국면을 형성했다.
이 끊임없는 정치적 사회적 분란은 문학의 대변화를 야기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변화는 정제된 구법(句法)과 획일화된 운율(韻律)의 율절(律絶)시체가, 구법의 장단이 균일하지 않고 음운도 복잡 다변한 詞로 전이된 것을 들 수 있다.

곧,
唐代부터 짓기 시작한 詞는 五代를 거쳐 宋朝에 이르기까지 많은 詞 作家 李白, 王建, 韋應物, 白居易, 歐陽修, 宋徽宗 趙佶, 柳 永, 王 安石, 蘇 軾, 陸 游, 李 淸照 들이 塡詞했으되 詞는 詩보다 曲에 따른 歌로서 오직 詞牌 의거 기술됨으로서 더 복잡다교 요구키에 더욱 華麗高次한 것으로다 南北 宋朝 宋詞 發展돼 곧바로 宋末 元初代 四大家로는 곧 張炎, 周密, 壯捷, 王沂孫을 꼽게 된다.
結論的으로, 초기 唐 이후 성당, 만당시대 및 5대시기 거쳐 남북조 송대 완성된 宋詞는 곧, 當代 걸출한 詞人들은 詞창작 努力外 旣 격식과 운률을 자유로이 구사했고 그들 詞人들만의 아주 세련된 솜씨로다 詞 風格과 內容 고상코 우아하며 글 數도 단축해 간결 고급의 많은 宋詞를 창작해 전해 주게 된 바, 송조 당대 사회생활을 폭넓게 시대상 반영하고 애국적 사상을 보여준 명작 外 민간 詞들도 사랑, 民生과 風情묘사 뛰어난 詞들 적지가 않았다는 것이다 !

비단, 중국만의 宋詞가 아니라 宋代名作 哀絶精美한 佳詞는 이웃 高麗, 西夏, 安南, 倭 等地로 전파돼 소개되어 오늘날까지 傳해 지고 있는 것이라 하겠다.
SONG

SYN
S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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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著書 :
新山詩빛 · 新山詩님 · 新山詩달 外 韓國靑少年文學集 1~8卷 · 新山中國詩 · 新山中國詞 · 新山李白詩 · 新山金笠詩 및
素月詩百 · 金笠詩百 · 新山中國宋詞 · 列聖御製 詩選 · 新山 渤海史考 · 新山天詩經 · 新山金笠詩 333 · 新山金笠詩 333 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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