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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檀奇古桓檀記揆園史錄

대 단고기사 한단고기 규원사화 종합본

大檀奇古桓檀記揆園史錄 단기고사 檀奇古史 : 발해의 시조 대조영의 아우인 대야발이 719년(무왕 1) 썼다고 하는 단군조선·기자조선의 연대기로 서문에 이어 제1편 전단군조선, 제2편 후단군조선, 제3편 기자조선으로 되어 있고 이경직과 신채호의 중간서가 덧붙어 있다. 원래 발해문이었던 것을 300년 쯤 뒤 황조복이 한문으로 번역했다. 지금의 국한문본은 1959년 정해박이 한문본을 다시 번역한 것이라고 하지만 발해본은 물론 한문본도 남아 있지 않으므로 사료적 가치가 의심스럽다. 그러나 다른 상고사서와 비교해보면 기본틀이 비슷하다. 특히, 신채호는 ≪단기고사≫를 단기(檀奇) 2000년사의 실사(實史)라 찬양하였다. 또, 출판인 김해암(金海菴)·이화사(李華..
大檀奇古桓檀記揆園史錄



단기고사
檀奇古史 : 발해의 시조 대조영의 아우인 대야발이 719년(무왕 1) 썼다고 하는 단군조선·기자조선의 연대기로

서문에 이어 제1편 전단군조선, 제2편 후단군조선, 제3편 기자조선으로 되어 있고 이경직과 신채호의 중간서가 덧붙어 있다. 원래 발해문이었던 것을 300년 쯤 뒤 황조복이 한문으로 번역했다. 지금의 국한문본은 1959년 정해박이 한문본을 다시 번역한 것이라고 하지만 발해본은 물론 한문본도 남아 있지 않으므로 사료적 가치가 의심스럽다. 그러나 다른 상고사서와 비교해보면 기본틀이 비슷하다.

특히, 신채호는 ≪단기고사≫를 단기(檀奇) 2000년사의 실사(實史)라 찬양하였다. 또, 출판인 김해암(金海菴)·이화사(李華史)의 출간경로(出刊經路)는 이 책을 한말에 출간하려다 뜻을 이루지 못한 것을 비롯하여, 마침내 광복 후기에 출판하게 된 경위를 기록하고 있다.



환단고기
桓檀古記

계연수가 1911년에 『삼성기(三聖紀)』·『단군세기(檀君世紀)』·『북부여기(北夫餘紀)』·『태백일사(太白逸史)』 등 각기 다른 4권의 책을 하나로 묶은 다음 이기(李沂)의 감수를 받고 묘향산 단굴암에서 필사한 뒤 인쇄했다고 한다.

그런데 편저자인 계연수는 만주에서 독립운동을 하다가 1920년에 사망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때 계연수는 다음 경신년(1980)에 『환단고기』를 세상에 공개하라는 말을 제자인 이유립(李裕岦)에게 남겼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환단고기』는 1979년 수십 부가 영인된 뒤 1982년 일본인 가시마(鹿島昇)가 일역(日譯)하고 원문을 게재한 것이 계기가 되어 세간에 본격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하였다. 4권의 기존 책을 하나로 묶어 탄생시켰다는 『환단고기』는 다음과 같은 내용과 체재를 지니고 있다.

『삼성기』는 본디 안함로(安含老)가 지은 것과 원동중(元董仲)이 지은 두 종류가 있었다고 한다. 이 중 계연수 집안에 소장되어 있던 안함로 저작의 『삼성기』를 상편으로, 태천의 진사 백관묵(白寬默)으로부터 얻은 원동중의 『삼성기』를 하편으로 하여 『삼성기전』을 구성하였다고 한다.

1457년(세조 3) 세조가 팔도관찰사에 수압령을 내렸던 책들 가운데 그 이름이 등장한 바 있는 『삼성기』는 한국민족의 기원부터 시작하여 단군조선의 건국과 그 역사를 서술하고 있다. 삼성은 환인(桓因)·환웅(桓雄)·단군(檀君)을 가리킨다.

『단군세기』는 고려 말에 수문하시중(守門下侍中)을 지낸 이암(李嵒)이 1363년 관직에서 은퇴하여 저술했다고 한다. 이 책도 계연수가 백관묵으로부터 얻었다고 하는데, 47대 1,096년에 걸친 단군조선의 편년사가 펼쳐져 있다. 아울러 여기에는 그 역대 왕명과 재위기간, 치적 등도 서술되어 있다.

『북부여기』는 복애거사(伏崖居士) 범장(范樟)이 저술한 것으로 본디 『단군세기 합편』으로 전해지고 있었는데 삭주의 이형식의 집에서 얻었다고 한다. 『단군세기 합편』 가운데 『단군세기』는 백관묵의 소장본과 글자 한 자의 차이도 없이 일치했다고 한다.

『태백일사』는 『단군세기』를 저술한 이암의 현손인 이맥(李陌)이 편찬하였다고 하는데, 계연수의 스승인 이기가 소장했다고 한다.

이 책은 우주의 생성을 주로 다룬 「삼신오제본기(三神五帝本紀)」, 환인이 다스렸다는 환국의 역사를 적은 「환국본기(桓國本紀)」, 환웅의 치세를 서술한 「신시본기(神市本紀)」, 단군왕검이 나누었다는 진한(진조선)·마한(막조선)·번한(번조선) 중 마한과 번한의 역사가 수록되어 있는 「삼한관경본기(三韓管境本紀)」, 『천부경(天符經)』·『삼일신고(三一神攷)』 등 단군신화와 관련된 경전교리에 관한 「소도경전본훈(蘇塗經典本訓)」, 고구려·발해·고려의 역사 가운데 민족의 자존을 드날린 대외관계사를 중심으로 서술한 「고구려본기」·「대진국본기」·「고려국본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태백일사』는 『환단고기』를 구성하는 4권의 책 가운데 가장 분량이 많은 것이다. 이처럼 『환단고기』는 한국 상고시대의 정치와 종교를 서술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이 책을 어떠한 관점에서 수용하는가에 따라 한국고대사에 대한 인식은 현저한 차이가 나게 된다.



규원사화
揆園史話

1675년(숙종 1)에 북애노인이라는 호를 가진 사람이 쓴 역사책.


필사본. '규원'이라는 책이름은 저자가 부아악 기슭에 지은 자신의 서재 이름에서 딴 것이다.

서문에 이 책을 쓴 동기를 과거시험에 낙방한 자신의 울적한 심기를 달래려는 것과 왜란과 호란을 겪은 뒤의 민족적 울분 속에서 씩씩한 국사의 필요성을 절감했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참고한 책은 고려 말의 이명이 지은 〈진역유기 震域遺記〉인데, 이 책은 고려초 발해유민이 쓴 〈조대기 朝代記〉를 토대로 한 것이다. 본문에는 환인과 환웅이 천지를 여는 과정, 환웅이 동방의 군장이 되어 수천년을 다스리던 역사와 환웅의 아들 환검이 최초의 단군이 된 뒤로 마지막 왕인 고열가가 아사달의 당원경에 들어가 나라가 망하기까지의 47대 1195년의 역사를 적고 있다. 또 저자의 도가적인 우주관·인생관, 그리고 문화의식이 나타나 있다.

민족고유신앙 입장에서 쓰여진 일종의 종교 사화로 엄밀한 문헌고증의 토대 위에서 구성된 역사책은 아니다. 주로 전승되어온 민속자료에 의거해서 엮은 것이다. 한말에 쓰여져 민족의식의 고양에 한 몫을 한 〈단기고사 檀奇古史〉·〈환단고기 桓檀古記〉 등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大檀奇古桓檀記揆園史錄 3권 해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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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上風流人


*著書 :
新山詩빛 · 新山詩님 · 新山詩달 外 韓國靑少年文學集 1~8卷 · 新山中國詩 · 新山中國詞 · 新山李白詩 · 新山金笠詩 및
素月詩百 · 金笠詩百 · 新山中國宋詞 · 列聖御製 詩選 · 新山 渤海史考 · 新山天詩經 · 新山李白詩 333 · 新山金笠詩 333 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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