老莊思想에서의 道는 우주의 궁극적․근원적 實在로 정의되지만 老子의
道는 呪術的 양생수련의 과정에서 배태된 개념으로서 무한한 생명력과 에
너지를 지닌 宇宙創造 以前의 混沌을 표상하는 어휘였다. 그리고 老子의
養生術이란 수련의 주체가 그 混沌의 단계로 回歸하여 混沌과 合一함으로
써 그 생명력을 자신의 몸에 가득 채우는 呪術的 수련기법이었으며, 그것
은 구체적으로는 丹田呼吸 또는 胎息을 통한 精氣=德의 획득이었다. 이렇
게 呪術的 生命力을 획득하는 것은 바로 道의 體得이었고, 道의 體得者인
聖人은 그 生命力으로 惡鬼와 위험을 퇴치함으로써 “沒身不殆”할 수 있었
다. 또한 老子의 養生術은 現世離脫을 지향하는 神仙術과는 달리 現象界
를 중시하는 현실적 養生術이었고, 兩者의 이러한 차이는 老子의 西游說話
에서도 간접적으로 확인되었다.
呪術的 養生術은 보다 현실적이고 세속적인 處世術로 추이하는데, 이러한
個人的 處世觀은 그대로 老子의 政治論으로 전환된다. 老子에는 독자
적이고 본격적인 정치사상은 극히 빈약한데 이는 그것이 哲學書이기 때문
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老子가 養生術을 지향하였기 때문이다. 종래
일부 학자들에 의해 전제지배나 우민정책의 증거로 거론되었던 내용들도
사실은 이상적인 眞樸한 인간성의 제시였고, 老子의 反文明主義를 반영
하는 것이었다. 老子의 思想이 申不害의 術로 자연스럽게 계승된 것도 老
子 사상의 근간이 養生術이었던 것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양생술은 도교의 방사들에 의하여 발전된 것으로 한의학의 원전인 〈황제내경 黃帝內經〉에서도 핵심사상을 이루고 있다.. 도교의 양생술은 단순히 건강을 지키는 데서 나아가 장생불사를 추구하며, 크게 내단과 외단으로 나뉜다.
연양파에 의해 행해졌던 내단은 체내의 정(精)·기(氣)·신(神)을 단련하여 단(丹)을 형성시키기 위한 수련법이며, 복식파에 의해 행해졌던 외단은 수은이나 황금같이 영구불변하는 물질을 복용하여 인간의 육체를 영생하게 하기 위한 연금술의 일종이다. 최근 한국에서도 점차 보급되고 있는 기공체조는 내단법에서 시행하던 도인안교 등의 동작을 간단하고 쉽게 현대화시킨 것이다.
한의학에서 양생술은 예방의학에 해당하며 그 목적은 선도적 수련법과 아울러 기후조건에 적응하고 음식섭취를 절제하며 적절한 노동과 휴식, 영양공급, 규칙적인 생활, 체력단련, 스트레스의 예방, 감정조절 등의 올바른 섭생을 통하여 몸과 마음에 사소한 장애도 발생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질병이 생길 조건을 만들지 않는데 있다.
산지대에 나는 기생식물로서 강정효과가 뛰어나다는 육肉종용蓉으로 담근 술은 약간 비릿한 내음이 있으나 파인애플주나 모과주등 향이 짙은술과 섞어 칵테일로 음용하면 맛이 감미로우며 해열작용이 뛰어나 약용주로도 유명하다
육종용은 민방에서는 폐병의 특효약으로 전해지며 속설에 의하면 고산의 목초지에 떼지어 사는 야생마들이 발정기에 흘린 정액에 기생하는 버섯류로서 이를 주재료로 술을 담가 복용하면 정력이 절륜해진다고 하나 정확히 기록된 문헌은 아는 바 없다
본
新 東 洋 强 精 養 生 術
朝鮮養生說
中華養生說
抱朴子 內·外篇 全文
男性的强腎高陽絶秘法
黃帝內經素問 全
萬病回春 增補 原文
補陽强壯食 萬病回春 强壯製造酒
소개해 올렸도다 !
新天地主人
靑春秘法强精房中術
및
東洋古代國士大儒經
著書 :
新山詩빛 · 新山詩님 · 新山詩달 外 韓國靑少年文學集 1~8卷 · 新山中國詩 · 新山中國詞 · 新山李白詩 · 新山金笠詩 및
素月詩百 · 金笠詩百 · 新山中國宋詞 · 列聖御製 詩選 · 新山 渤海史考 · 新山天詩經 · 新山李白詩 333 · 新山金笠詩 333 等.
*文學活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