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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山杜甫詩千外儒學經

신산 두보시천 외 유학경전

新山杜甫詩千外儒學經 次 例 新山杜甫詩千外儒學經 序 3 1.次 例 4 ㅡ 5 2.新山杜甫詩千 凡例 6 ㅡ 41 3.新山杜甫詩千 全卷 42 ㅡ 44 4.新山杜甫詩千 全集 45 ㅡ 707 5.論語 708 ㅡ 774 6.孟子 775 ㅡ 829 7.大學 830 ..
新山杜甫詩千外儒學經


次 例

新山杜甫詩千外儒學經


序 3

1.次 例 4 ㅡ 5
2.新山杜甫詩千 凡例 6 ㅡ 41
3.新山杜甫詩千 全卷 42 ㅡ 44
4.新山杜甫詩千 全集 45 ㅡ 707
5.論語 708 ㅡ 774
6.孟子 775 ㅡ 829
7.大學 830 ㅡ 833
8.中庸 834 ㅡ 8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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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山杜甫詩千外儒學經

新山杜甫詩千

杜甫詩全集·卷一 46首 45
杜甫詩全集·卷二 71首 69
杜甫詩全集·卷三 54首 104
杜甫詩全集·卷四 4 9 首 143
杜甫詩全集·卷五 5 9 首 172
杜甫詩全集·卷六 67首 202
杜甫詩全集·卷七 72首 235
杜甫詩全集·卷八 94首 270
杜甫詩全集·卷九 8 2 首 303
杜甫詩全集·卷十 9 0 首 336
杜甫詩全集·卷十一 101 首 362
杜甫詩全集·卷十二 9 4 首 394
杜甫詩全集·卷十三 7 1 首 423
杜甫詩全集·卷十四 2 8 首 449
杜甫詩全集·卷十五 6 2 首 470
杜甫詩全集·卷十六 5 2 首 497
杜甫詩全集·卷十七 130 首 525
杜甫詩全集·卷十八 6 2 首 561
杜甫詩全集·卷十九 8 0 首 589
杜甫詩全集·卷二十 6 3 首 621
杜甫詩集之一五絶 3 1 首 655
杜甫詩集之二七絶 107 首 661
杜甫詩選之一 1 3 首 679
杜甫詩集之二 3 1 首 686
杜甫詩選之零 693
杜工部詩話選 實 1428 作 698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全 1609 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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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山杜甫詩千外儒學經


杜甫詩千



Poet. Du Fo :

AD 712ㅡ770

中國 唐 나라 詩人.

字는 자미(子美), 號는 소릉(少陵)이다.
吳나라 하남(河南) 공현(鞏縣)의 요만(瑤灣)출생이다.
東洋三國 중국 역사상 가장 유명한 시인으로서 시성(詩聖)이라함.
현재 約 1600 余首의 詩들이 남아 있다고한다.

1. 詩人의 삶

사실 두보는 하남(河南) 공현(鞏縣)의 요만(瑤灣)에서 712 년 태어났으나,
선대(先代)가 두릉(杜陵)에서 양양으로 옮겨 살았다.『당서(唐書)』는 두보를 양양사람이라 함.
그의 먼 조상은 진(晉)나라 때의 학자 두예(杜預)이고, 할아버지는 유명한 시인 두심언(杜審言)이었고,
아버지 두한(杜閑)은 봉천령(奉天令)이란 작은 벼슬을 하였으나, 집은 가난하기 이를 데 없었다.
시성두보는 열정적으로 그의 한 평생 고단하고 정직했던 삶에 대한 치열한 고뇌적 유명대표시들을 남기고 문학사에그 이름 두보를 시성 두보로 길이 세계에 빛 냈도다 !

2.두보시선집

두보는 생전에 시인으로서 이백과 같은 명성을 날리지는 못했으나 사후에는 시간이 흐를수록 그의 詩, 두보시의 가치를 알아 보고 존중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두보는 동 시대의 시인 이 백과 함께 '이두(李杜)'로 일컬어지는 중국 최고의 시인이다.
두보의 詩는 이전의 시풍(詩風)을 一大集大成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그와 아울러 후대의 시인들에게는 한시(漢詩)의 전범이 되어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래서 그를 '시성(詩聖)'이라한다. 또한 두보의 장편고시(古詩)는 사회성이 강하게 반영되어있어서, '시사(詩史: 시로 표현된 역사)'라고 부르기도 한다.
두보의시는 우리나라의 시인들에게도 끼친 영향이 매우 크다.
두보의 시를 모르고서는 시인으로서, 학자로서도 행세할 수조차 없을 정도였다.

또한 朝鮮國에서 한글 訓民正音이 창제된 뒤 王命으로 두보의 시 전체가 번역되기도 했다.
이것이 바로『두시언해(杜詩諺解)』원제는 분류두공부시언해(分類杜工部詩諺解 전25권)이다.
『두시언해』는 세종 25년(1443)에 착수하여 왕명으로 유 윤겸(柳 允謙)등의 문신들과
승려 의침(義砧)이 우리 말로 번역하여 38년 만인 성종12년(1481)에 간행하였는데,
두보의 시전편(全篇)인 1,647편과 다른 사람의 시 16편을 52부로 분류 했었다.
송대(宋代)부터 이루어져 청대(淸代)에는 다양한 형태의 주석서가 출현했다.

그 中 자료가치가 가장 풍부한 것으로 알려진 책은
구조오(仇兆鰲)의 ≪두시상주(杜詩詳註)≫로 두시상주가 처음 나온 것은 淸 강희(康熙) 32년(1693년)으로
원제목은 ≪두소릉집상주(杜少陵集詳註)≫다.
현재, 통용되는≪두시상주(杜詩詳註)≫는 台灣 중화서국(中華書局)에서 1979년 초판인쇄된 바있다.

本 두보시천은 중국시중 절창작품 1428 詩 및 1609 首 수록 엄정선별된 그의 詩는 수준높은 시재,고뇌,철학 내포된 한문학 시세계를 알 수 있노라ㅡ!



新山杜甫詩千外儒全經



유학 전경전

四書는 <논어(論語)>, <맹자(孟子)>, 대학(大學)>, <중용(中庸)>, 五經에는 <서경(書經)>, <시경(詩經)>, <역경(易經)>, <예기(禮記)>, <춘추(春秋)>가 있다. 이 中 <대학> <중용>은 <예기>에서 독립되어 별책이 된 것이다.


1. 論語

4권으로 이루어진 東洋의 위대한 고전인 4서는 1190년 중국의 성리학자 주 희(朱 熹)가 집대성했으며 4권으로 이루어진 중국의 위대한 고전이다. 그 중 〈논어〉는 공자(孔子:BC 551~479)의 가르침을 전하는 가장 확실한 옛 문헌으로, 일반적으로 유교 경전 가르칠 때 제일 먼저 가르친다.

大學BC 430년경에 만들어진 책으로, 수신(修身) · 제가(齊家) · 치국(治國) · 평천하(平天下)의 정치철학과 학문을 직접 연결한 유학의 정수를 담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학』은 대인(大人)의 학문에서 나아가 천하를 이끄는 군주나 재상이 익혀야 할 학문을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전문 1,750여 자의 짧은 글이지만, 송나라 때에 주자학이 일어나면서 ‘학(學) · 용(庸) · 논(論) · 맹(孟)’ 순으로 불리듯 ‘사서(四書)’의 필두를 장식하게 되었다.

中庸宋나라 주희(朱熹)가 ≪예기≫ 49편 가운데 <대학>·<중용>을 떼어내어 ≪논어≫·≪맹자≫와 함께 사서라 이름을 붙인 것이다. 이 후 四書는 유교의 근본 경전으로 반드시 읽어야 하였다.
≪中庸≫은 이와 같이 ≪禮記≫ 속에 포함된 한 편이었지만 일찍부터 학자들의 주목을 받아 왔으며, 한나라 이후에는 주해서가 나왔으며 33장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송나라 정이(程頤)에 이르러 37장이 되었다가 주희가 다시 33장으로 가다듬어 독립된 경전으로 분리시켰다.

詩經고대 성인 孔子(BC 551~479)가 편집했다고 하는데 그는 이를 문학적 표현의 정형이라고 일컬었다. 많은 주제를 포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제재가 줄곧 "즐겁되 음탕하지 않고 슬프되 상심하지 않기"(樂而不淫, 哀而不傷) 때문이다. 周나라 초기(BC 11세기)부터 춘추시대 중기(BC 6세기)까지의 시가 305편을 모았다

書經〈상서 尙書〉라고도 한다. 〈서경〉의 일부는 후대에 쓰였다고 밝혀졌지만 이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서이다. 〈서경〉은 모두 58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중 33편을 〈금문상서 今文尙書〉라 부르고 나머지 25편을 〈고문상서 古文尙書〉라 한다.

易經단순히 《역(易)》이라고도 한다. 이 책은 점복(占卜)을 위한 원전(原典)과도 같은 것이며, 동시에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흉운(凶運)을 물리치고 길운(吉運)을 잡느냐 하는 처세상의 지혜이며 나아가서는 우주론적 철학이기도 하다. 주역(周易)이란 글자 그대로 주(周)나라의 역(易)이란 말이며 주역이 나오기 전에도 하(夏)나라 때의 연산역(連山易), 은(殷)나라의 귀장역(歸藏易)이라는 역서가 있었다고 한다. 역이란 말은 변역(變易), 즉 '바뀐다' '변한다'는 뜻이며 천지만물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연현상의 원리를 설명하고 풀이한 것이다.

道德經

『老子』또는『老子道德經』이라고도 한다. 약 5,000자, 81장으로 되어 있으며, 즉, 상편 37장의 내용을 「도경(道經)」, 하편 44장의 내용을 「덕경(德經)」이라고 한다. 노자가 지었다고 하나 한 사람이 쓴 것이라고는 볼 수 없고, 여러 차례에 걸쳐 편집된 흔적이 있는 것으로 보아, 오랜 기간 동안 많은 변형 과정을 거쳐 기원전 4세기경 지금과 같은 형태로 고정되었다고 여겨진다.
여러 판본이 전해 오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한(漢)나라 문제(文帝) 때 하상공(河上公)이 주석한 것으로 알려진 하상공본과, 위(魏)의 왕필(王弼)이 주석했다는 왕필본의 두 가지가 있다.

莊子

BC 290년경에 만들어진 책으로, 전국시대의 사상가인 莊子[이름은 주(周)]의 저서이다. 전문 6만 5,000여 자이며, 「내편(內篇)」 7편[〈소요유(逍遙遊)〉, 〈제물론(齊物論)〉, 〈양생주(養生主)〉, 〈인간세(人間世)〉, 〈덕충부(德充符)〉, 〈대종사(大宗師)〉, 〈응제왕(應帝王)〉]과 〈병무(騈拇)〉 이하 「외편(外篇)」 15편, 〈경상초(庚桑楚)〉 이하 「잡편(雜篇)」 11편 등 모두 33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黃庭經

중국 위·진(魏晉) 시대의 도가들이 양생(養生)과 수련의 원리를 가르치고 기술하는 데 사용했던 도교 관계 서적이다.
원래 명칭은 〈태상황정외경옥경 太上黃庭外景玉經〉·〈태상황정내경옥경 太上黃庭內景玉經〉이다. 그밖에 후서로 〈태상황정중경경 太上黃庭中景經〉이 있다. 일반적으로 〈중경경〉은 〈황정경〉에 꼭 포함되지 않는다.
〈황정경〉은 〈포박자 抱朴子〉 하람(遐覽)편에 이미 저록되어 있으며 7언가결(七言歌訣) 형식으로 씌어진 초기 도교 경전이다.

黃帝內經BC 200년경에 만들어진 책으로, 음양오행 사상에 기초해 고대 자연철학의 의학 이론과 침구 이론을 서술했다. ‘황제(黃帝)’는 황하 유역에 살았던 전설적인 인물이며, ‘내경(內徑)’이란 내과를 다룬 의서라는 뜻이다. 병의 근원을 묻는 「소문(素問)」과 침구와 뜸을 다룬 「영추(靈樞)」의 2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전자가 주를 이룬다. 황제와 신하의 문답 형식을 취하고 있다.


끝.
大陸文明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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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上風流人


*著書 :
新山詩빛 · 新山詩님 · 新山詩달 外 韓國靑少年文學集 1~8卷 · 新山中國詩 · 新山中國詞 · 新山李白詩 · 新山金笠詩 및
素月詩百 · 金笠詩百 · 新山中國宋詞 · 列聖御製 詩選 · 新山 渤海史考 · 新山天詩經 · 新山李白詩 333 · 新山金笠詩 333 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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