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山王安石詩千外原全
新山王安石詩千外原全은 王安石詩 1808 首 수록했고
附로 秋日夔府詠懷奉寄鄭監李賓客 一百韻 1000字 전체 원문부기 해 놨다,
왕안석
Wan Anshih , 王安石은
자는 개보(介甫), 호는 반산(半山). 1069~76년에 신법(新法)이라는 혁신정책을 단행한 것으로 유명하다.
끝.
왕안석은 실용주의적인 경향이 강한 남부출신의 신법당(新法黨)에 속해 있었다. 이들은 북부출신의 대토지를 소유한 보수적인 구법당(舊法黨)과 대립하고 있었다. 왕안석은 21세에 진사가 되어 거의 20년 동안 화난[華南]에서 각급 지방관직을 유능하게 수행했다. 벼슬길에 오른 초기에 곧은 성격, 뛰어난 문장력, 탁월한 행정능력으로 정평이 나서 후원자들에 의해 고위직에 오를 만한 인물로 천거받았다.
그러나 가족문제를 이유로 중앙정부의 직위를 번번이 거절했다.
1058년 왕안석은 송의 인종(仁宗)에게 〈만언서 萬言書〉를 올렸다. 이 글은 후에 그가 시행하게 될 정책과 그의 정치이론의 기초를 서술한 것이었지만 당시에는 이러한 제안이 실행에 옮겨지지 않았다. 이 글은 주로 관료제에 초점을 맞추고 자신의 직무에 필요한 기술을 갖춘 유능한 관리들을 육성·선발할 것을 주장했다.
1060년 그는 조정에 들어갔고, 1067(또는 1068)년 신종(神宗) 즉위 후에는 한림학사(翰林學士)가 되어 황제의 신뢰를 얻었다. 1069년 참지정사(參知政事)가 되어 다양한 내용의 개혁정책을 실행에 옮겼다. 개혁의 토대는 재정문제였다. 그는 경제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건전한 국가경제에서 단지 경제적인 조처만이 아니라 정부와 백성에게 모두 유익한 어떤 자극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했는데, 이것은 정통 유가이론과는 거리가 있는 견해였다.
이 정책의 일환으로 먼저 기금을 만들어 농민들에게 대부를 해줌으로써 농민들이 고리대금에 시달리지 않게 했다(靑苗法). 아울러 소규모 상인들에게도 대부받을 권리를 주었다. 또한 화폐경제에 활력을 주고 확대된 국가재정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화폐를 많이 만들어 유통시켰다.
무엇보다도 보수파의 심한 반대를 불러일으킨 것은 방전균세법(方田均稅法)과 균수법(均輸法)이었다.
방전균세법은 부세(賦稅)를 고르게 하기 위해 토지를 해마다 측량하게 한 것이다. 균수법은 각지에서 중앙정부에 필요한 물자를 공급하는 공납제를 개선하여, 정부는 발운사(發運使)로 하여금 가장 편리한 곳에서 가장 싼 가격으로 물자를 사들이게 하고 농민들에게는 생산물 중 가장 많이 생산되는 것으로 대납시키게 한 제도이다.
이외에도 지방의 치안을 담당하고 농한기에 군사훈련을 실시할 목적으로 설립한 민병제도인 보갑제(保甲制)가 있었다. 또한 모역법(募役法)을 실시하여, 각 농가에 등급에 따라 면역전(免役錢)을 내게 하고 이 돈으로 희망자를 모집해 차역(差役)을 대신하게 했다. 무기의 개량을 위해 군기감(軍器監)을 설치했고, 군마(軍馬)의 수입을 막기 위해 농민들에게 관마(官馬)를 위탁·사육시키는 보마법(保馬法)을 실시했다.
왕안석은 또한 관료 양성기관인 한림원(翰林院)을 재편해 법률·의학·군사학 등의 실용적인 학문에 중점을 두었다. 과거제도를 개혁해, 경전을 암송하고 시문을 짓는 명경과(明經科)를 폐지했으며, 진사과(進士科)에서도 경의(經義)와 책론(策論)만을 출제했다. 또한 관리들의 고과(考課)를 엄격히 하여 공이 있는 사람만 승진시키도록 했다.
일부 개혁조처에 대한 대중적인 불만이 높아가고 심한 기근까지 겹치자, 왕안석에 반대하는 보수파의 입지가 강화되었다.
그는 결국 내외의 압력에 밀려 1074년에 물러날 수밖에 없었다. 다음해 다시 재상이 되었지만 황제로부터 전권을 위임받지는 못했다. 이와 같은 좌절을 겪은데다 아들까지 죽자 의욕을 잃고 1076년말 재상직에서 물러났다. 개혁의 기본골격은 신종이 살아 있는 동안은 그대로 유지되었지만, 1085(또는 1086)년 신종이 죽자 신법은 적의에 찬 개혁반대파들에 의해 폐지되었다. 그후 몇 십 년 간 신·구법당의 당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신법은 1093~1125년에 완화된 형태로 부활되기도 했다.
왕안석은 강한 신념을 가진 사람이었으나, 때로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무시하기도 하여 자신의 행동과 그 행동의 동기에 대해 오해나 공격을 받기 일쑤였다. 고위관리들은 그에게 협력하지 않았으며, 하급관료들은 무능력하고 비양심적이어서 왕안석과 그의 정책들은 결국 반발을 살 수밖에 없었다. 은퇴한 후에 그는 어원연구에 관한 저술 및 학문을 계속하며 조용한 여생을 보냈다. 조정에 있을 때조차 검소하여 옷차림에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때로는 그 차림이 기이하기까지 했다.
유교경전의 실용적인 응용을 중시한 왕안석은 〈시경 詩經〉·〈서경 書經〉·〈주례 周禮〉를 독창적으로 해석하여 이를 '신의'(新義)라 부르고 과거시험의 기본서로 채택하고자 했다.
왕 안석 시사 전체는 우아하고 깊이 있는 글로써 당송8대가(唐宋八大家) 중 한 사람으로 꼽히게 되었다. 유려한 시문들, 특히 선종(禪宗)의 분위기가 느껴지기도 하는 만년의 작품들은 높이 평가받고 있다. 중국에 통일제국이 세워진 이래 전례 없는 규모로 단행된 왕안석의 개혁은 비록 항상 기대했던 결과를 낳은 것은 아니었지만, 백성들의 도덕적인 수준을 향상시키고 그들에게 물질적인 풍요를 가져다주며 나가서는 국가를 부강하게 만드는 데 본래의 목표가 있었다.
왕안석과 그의 개혁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20세기까지도 비방의 대상이 되었다. 그것은 왕안석의 개인적인 단점과 정치적 결함들 때문이기도 했지만 주로 보수파들이 품었던 맹렬한 반감 때문이었다.
新山王安石詩千原全
大陸文明君 創
大
陸
文
明
君
/
新天地主人
靑春秘法强精房中術
新山李白詩千外儒別經
新山杜甫詩千外儒全經
新山白樂天千外儒全經
新山蘇東坡詩千外儒全經
新山韓愈詩全外儒全經
및
世界禪詩代表選 123 [컬러]
靑春秘法强精房中術
東洋古代國士大儒經
大檀奇古桓檀記揆園史錄
東醫寶鑑 東醫壽世保元 全 (컬러)
著書 :
新山詩빛 · 新山詩님 · 新山詩달 外 韓國靑少年文學集 1~8卷 · 新山中國詩 · 新山中國詞 · 新山李白詩 · 新山金笠詩 및
素月詩百 · 金笠詩百 · 新山中國宋詞 · 列聖御製 詩選 · 新山 渤海史考 · 新山天詩經 · 新山李白詩 333 · 新山金笠詩 333 等.
*文學活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