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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山曾鞏詩原全

신산 증공시 449 대표시 원전

목차 新山曾鞏詩原全 凡 例 新山曾鞏詩原全 序 3 1.次 例 4 2.曾鞏詩題 5 ㅡ 25 3.曾鞏詩全 26 ㅡ 197 4.附 198 ㅡ 199 5.略 200。 도서 정보 新山曾鞏詩原全 新山唐宋八大家詩原全 대표시 8505 詩 수록. 중국 당나라의 한유(韓愈)·유종원(柳宗元), 송나라의 구양수(歐陽修)·소순(蘇洵)·소식(蘇軾)·소철(蘇轍)·증공(曾鞏)·왕안석(王安石) 등 8명의 산문작가의 총칭하는 말이다. 한유·유종원은 육조 이후 산문의 내용이 공소(空疎)하며 화려한 사륙변려체(四六騈驪體)의 문장인 데 대하여, 진한(秦漢) 이전의 고문으로 돌아가, 유교적 정신을 바탕으로 간결하며 뜻의 전달을 지향하는 새로운 산문운동을 전개하였다. 이것이 이른바 고문운동(古..
목차
新山曾鞏詩原全


凡 例
新山曾鞏詩原全

序 3
1.次 例 4
2.曾鞏詩題 5 ㅡ 25
3.曾鞏詩全 26 ㅡ 197

4.附 198 ㅡ 199
5.略 200。
도서 정보
新山曾鞏詩原全


新山唐宋八大家詩原全
대표시 8505 詩 수록.



중국 당나라의 한유(韓愈)·유종원(柳宗元), 송나라의 구양수(歐陽修)·소순(蘇洵)·소식(蘇軾)·소철(蘇轍)·증공(曾鞏)·왕안석(王安石) 등 8명의 산문작가의 총칭하는 말이다. 한유·유종원은 육조 이후 산문의 내용이 공소(空疎)하며 화려한 사륙변려체(四六騈驪體)의 문장인 데 대하여, 진한(秦漢) 이전의 고문으로 돌아가, 유교적 정신을 바탕으로 간결하며 뜻의 전달을 지향하는 새로운 산문운동을 전개하였다. 이것이 이른바 고문운동(古文運動)이다.
당송팔대가라는 병칭(竝稱)은 송나라의 진서산(眞西山)이 처음으로 주창하였고, 뒤이어 당순지(唐順之)가 당나라·송나라의 우수한 작가를 이 8명으로 묶어 산문선집 《문편(文編)》에 수록하였으며, 다시 명(明)나라의 모곤(茅坤)이 《당송팔대가문초(唐宋八大家文鈔)》(160권)를 편집하여 보급하였다. /





증공(曾鞏, 1019∼1083)

증공(曾鞏)은 당송팔대가 중의 한 사람으로 북송 진종(眞宗) 천희(天禧) 3년(1019)에 건창군(建昌郡) 남풍현(南豊縣: 지금의 강서성 남풍현)에서 아버지 역점(易占)과 어머니 오씨(吳氏)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조부 역치요(易致堯)는 상서호부낭중(尙書戶部郞中)을 지냈고, 부친 역점은 태상박사(太常博士)를 지냈다. 이렇듯 전통적인 유가집안에서 태어난 증공은 어려서부터 학문을 좋아하였으며, 20세 후에는 학문적 재능이 출중하여 구양수(歐陽修)의 인정을 받았다. 이때부터 구양수에게 사사하여 그의 가르침을 따르고, 도덕적인 문장은 구양수를 모범으로 삼았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항상 "구증(歐曾)"이라 칭하였다.

증공은 소년시절부터 왕안석(王安石)과 친밀하였기에 그가 구양수의 문하에 들어간 후에는 왕안석을 구양수에게 추천하기도 하였다.
원풍(元豊) 4년(1081, 63세)에 조정에서는 증공의 사학(史學)을 높이 인정하고 그를 사관수찬(史官修纂)에 임명하여 태조(太祖)에서 영종(英宗)에 이르는 오조국사(五朝國史)를 맡게 하였다. 그러나 이를 완성하지 못하고 64세에 중서사인(中書舍人)이 되었다가 그해 9월에 모친상을 당하여 관직을 사임하고 강녕(江寧)으로 돌아갔다. 이듬해(1083) 4월에 65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그가 세상을 떠난 후 시호는 문정(文定)이라 하였으며, 후세 사람들은 그를 남풍선생(南豊先生)이라 칭하였다.

《송사(宋史)》 「본전(本傳)」에 의하면 증공의 저작으로 《원풍유고(元豊類稿)》50권, 《속원풍유고(續元豊類稿)》40권, 《외집(外集)》10권이 있다. 그러나 송대 조공무(晁公武)의 《군재독서지(郡齋讀書志)》에는 단지 《원풍유고》의 기록만 있는 것으로 보아 송이 남도한 후에 이미 《속원풍유고》와 《외집》은 산실된 듯하다. 이외에 후세 사람들이 편집한 것으로 《증남풍선생문수(曾南豊先生文粹)》10권, 《증남풍자고선생집(曾南豊子固先生集)》34권, 《증문정공전집(曾文定公全集)》20권이 있다. 증공의 사서(史書)로 송대의 태조에서부터 영종에 이르는 오조(五朝)의 일을 기록한 《융평집(隆平集)》이 전하는데, 이것이 증공의 작인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확실치 않다.
"내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혈기는 더욱 쇠약해져 질병으로 쉴 수도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마음을 학문에 쏟아 고인의 말씀과 뜻을 구하여 좁은 방안에서 스스로 즐거워하였지 빈천 속에서 세월을 보내지 않았습니다.(《元豊類稿》卷16 〈與杜相公書〉: 鞏年齡益長, 血氣益衰, 疾病人事, 不得以休. 然用心於載籍之文, 以求古人之緖言餘旨, 以自樂於環堵之內, 而不流於貧賤之中.)"

이것은 증공이 힘을 다하여 "문이명도"를 몸소 실천한 증거이다. 이 "문이명도(文以明道)"의 문학관은 항상 문장에 있어서 "이치에 합당해야 하는 것(當理)"으로 나타난다.
증공은 구양수와 마찬가지로 "음유(陰柔)"의 미(美)를 체현하였다. 예를 들면, 〈기구양사인서(寄歐陽舍人書)〉는 감사의 편지이지만, 처음부터 공허한 감사의 말을 쓰지 않고 오히려 묘지명(墓地銘)과 역사의 차이점으로부터 글을 쓰기 시작하여 묘지명을 쓰는 어려움을 지적한 후에 제일 마지막에 감사의 뜻을 완곡하게 표현하였다.
남송 성리학의 대가인 주자(朱子)는 〈남풍선생연보서(南豊先生年譜序)〉에서, "나는 증씨의 글을 보고 일찍이 책을 덮고 세상에서 공을 잘 알지 못함을 탄식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予讀曾氏書, 未嘗不掩卷廢書而嘆, 何世之知公淺也.)" "공의 문장은 뛰어나구나. 맹자와 한유 이래로 작자는 많았지만 이런 경지에 이른 사람은 아직 없었다.(蓋公之文高矣. 自孟韓子以來, 作者之盛, 未有至於斯.)"라고 하였는데, 여기에서 증공의 문장이 얼마나 뛰어났으며, 송대 성리학자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증공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는 남송의 성리학자 이후에도 명대의 당송파(唐宋派), 청대의 동성파(桐城派)로 이어졌다.

本.
新山曾鞏詩原全 엔
曾鞏詩原全 449시 수록소개 해 놨다 !


新山曾鞏詩原全



끝.
大陸文明君 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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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天地主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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著書 :
新山詩빛 · 新山詩님 · 新山詩달 外 韓國靑少年文學集 1~8卷 · 新山中國詩 · 新山中國詞 · 新山李白詩 · 新山金笠詩 및
素月詩百 · 金笠詩百 · 新山中國宋詞 · 列聖御製 詩選 · 新山 渤海史考 · 新山天詩經 · 新山李白詩 333 · 新山金笠詩 333 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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