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편집
新山柳宗元詩原全
凡 例
序 3
1.次 例 4
2.柳宗元詩題 5 ㅡ 12
3.柳宗元詩全 13 ㅡ 79
4.附 80 ㅡ 81
5.略 82。
중국 당나라의 한유(韓愈)·유종원(柳宗元), 송나라의 구양수(歐陽修)·소순(蘇洵)·소식(蘇軾)·소철(蘇轍)·증공(曾鞏)·왕안석(王安石) 등 8명의 산문작가의 총칭하는 말이다. 한유·유종원은 육조 이후 산문의 내용이 공소(空疎)하며 화려한 사륙변려체(四六騈驪體)의 문장인 데 대하여, 진한(秦漢) 이전의 고문으로 돌아가, 유교적 정신을 바탕으로 간결하며 뜻의 전달을 지향하는 새로운 산문운동을 전개하였다. 이것이 이른바 고문운동(古文運動)이다.
당송팔대가라는 병칭(竝稱)은 송나라의 진서산(眞西山)이 처음으로 주창하였고, 뒤이어 당순지(唐順之)가 당나라·송나라의 우수한 작가를 이 8명으로 묶어 산문선집 《문편(文編)》에 수록하였으며, 다시 명(明)나라의 모곤(茅坤)이 《당송팔대가문초(唐宋八大家文鈔)》(160권)를 편집하여 보급하였다. /
①
유종원(柳宗元, 773∼819)
중국 당대의 문학자·철학자이다. 이명은 유하동(柳河東) 자는 자후(子厚). 하동해(河東解:지금의 산시 성 윈청[運城]) 사람이다. 일찍이 유우석(劉禹錫) 등과 함께 왕숙문(王叔文)의 혁신단체에 참가했으나, 실패하여 영주사마(永州司馬)로 좌천되었다. 후에 유주자사(柳州刺史)를 지내 유유주(柳柳州)라고도 한다. 한유(韓愈)와 함께 고문운동(古文運動)을 제창하여 거의 1,000년 동안 귀족 출신의 문인들에게 애용된 변려문(騈儷文)에서 작가들을 해방시키려고 했다. 한유와 함께 당송8대가에 속하여 '한·유'(韓柳)라고 병칭된다. 시의 내용은 담백하며, 유배생활을 반영한 작품과 경치를 묘사한 소시(小詩)는 매우 뛰어나다고 평가된다. 그밖에 〈유하동집(柳河東集)〉이 있다.
유종원의 시는 당송 팔대가로 꼽힐 만큼 두드러진 그의 문장에 가려서 제대로 빛을 발하지 못한 면이 있지만 사실 그의 시 역시 그의 문장 못지않게 뛰어난 성취를 이루었다. 그의 시는 북송(北宋)의 대문호 소식(蘇軾, 1036∼1101)의 높은 평가에 힘입어 진가를 인정받기 시작했다. 소식은 <유자후의 시를 평함(題柳子厚詩)>에서 "유종원의 시는 도연명(陶淵明)의 아래 위응물(韋應物)의 위에 있다. 한유(韓愈)는 호방(豪放)하고 기험(奇險)한 점은 그를 능가하지만 온려(溫麗)하고 유심(幽深)한 점은 그에게 미치지 못한다. 고담(枯澹)한 것을 귀하게 여기는 것은, 겉은 메마르면서도 안은 기름지고, 담담한 것 같으면서도 사실은 아름다운 것을 귀하게 여긴다는 말로, 도연명이나 유자후 같은 사람의 시가 그러하다. 만약 안과 겉이 다 고담하다면 이것 역시 무슨 이야기할 가치가 있겠는가?"라고 높이 평가했다. 또 혜주와 담주에서 유배 생활을 할 때 도연명과 유종원의 문집을 가장 즐겨 읽으면서 이 두 문집을 '남방 유배의 두 친구(南遷二友)'로 여기기도 했는데, 이것은 유종원의 시가 세인들의 주목을 받게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참고
略
新山唐宋八大家詩 全詩合 柳 宗元詩全 153
1.韓愈詩全 359
2.柳宗元詩全 153
3.歐陽修 詩千 1188
4.蘇洵詩全 68
5.蘇東坡詩千 2263
6.蘇轍詩全 2217
7.曾鞏詩全 449
8.王安石詩千 1808
8,505
新山唐宋八大家詩原全 最 終。
도서 정보편집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
新山唐宋八大家詩原全
대표시 8505 詩 수록.
大陸文明君 創
大
陸
文
明
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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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天地主人
靑春秘法强精房中術
新山李白詩千外儒別經
新山杜甫詩千外儒全經
新山白樂天千外儒全經
新山蘇東坡詩千外儒全經
新山韓愈詩全外儒全經
및
世界禪詩代表選 123 [컬러]
靑春秘法强精房中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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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檀奇古桓檀記揆園史錄
東醫寶鑑 東醫壽世保元 全 (컬러)
著書 :
新山詩빛 · 新山詩님 · 新山詩달 外 韓國靑少年文學集 1~8卷 · 新山中國詩 · 新山中國詞 · 新山李白詩 · 新山金笠詩 및
素月詩百 · 金笠詩百 · 新山中國宋詞 · 列聖御製 詩選 · 新山 渤海史考 · 新山天詩經 · 新山李白詩 333 · 新山金笠詩 333 等.
*文學活動 ;